LOGO
제59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로그인
프로그램 세부내용
[세미나]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

독서의 재발견 : 뇌를 변화시키는 힘


일시 : 10/13(수) 09:00 ~ 10:1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현대 사회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디지털 기술 기반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이끌어 갈 논리적이고 창의력 넘치는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도 책 읽기가 기본이 된다는 사실은 전 세계의 도서관이 어린이 독서진흥에 몰두하는 것으로 증명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정보활용능력, 창의력, 직관력, 협업능력 등 뇌의 거의 모든 부분을 활성화 시키는 책 읽기의 힘에 대해 소아신경학 전문의의 이야기를 통해 알아보고, 전국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새로운 시대에 어떻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사회 : 윤희정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사무관
뇌를 변화시키는 책 읽기의 힘
발표자 : 김영훈 가톨릭대의정부 성모병원 교수
발표내용간략 : 뇌를 변화시키는 책 읽기의 힘
메타버스 시대,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의 새로운 전환을 위한 준비
발표자 : 장인호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발표내용간략 : 메타버스 시대,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의 새로운 전환을 위한 준비
차세대 기술을 활용한 '3D 실감형 동화구연'서비스
발표자 : 김현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차세대 기술을 활용한 '3D 실감형 동화구연'서비스

[세미나]
[ 국회도서관 ]

세상과의 연결, 변화하는 외국의 도서관들


일시 : 10/13(수) 09:00 ~ 10:1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 도서관의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사회 전반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외국의 주요 도서관에서도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언택트가 일상화되면서 첨단 기술을 적용한 흥미로운 비대면 정보서비스, 타 분야와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 개발 등 외국 주요 도서관의 다양한 최신 트렌트를 공유하고자 한다.
사회 : 남현주 국회도서관 사서사무관
Staying Connected, 미국 도서관의 노력
발표자 : 오유빈 국회도서관 해외자료조사관
발표내용간략 : 새로운 세상과의 연결을 위한 미국 도서관들의 여러 가지 시도를 소개한다. 미국 공공도서관의 비대면 서비스 사례와 가상세계 플랫폼인 Second Life에서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을 살펴본다.
소통을 꿈꾸는 일본의 지방도서관
발표자 : 구혜경 국회도서관 해외자료조사관
발표내용간략 : 일본의 도서관에서 세상과 소통하는 대응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도서관 앱을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동향과 디지털 방식을 통한 비대면 도서관 및 박물관 등의 서비스 사례를 소개한다.
메타버스와 중국의 도서관
발표자 : 김선재 국회도서관 해외자료조사관
발표내용간략 : 메타버스와 중국의 도서관을 주제로 발표한다. 먼저 중국 정부 차원에서의 메타버스 관련 정책을 살펴보고, 중국 내 최대 규모의 도서관인 국가도서관과 상하이도서관의 메타버스 응용 사례를 살펴본다.
독일 도서관: 먼, 그러나 가까이(fern, aber nah)
발표자 : 김미림 국회도서관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기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하게 제공하는 독일 도서관의 비대면 서비스를 4개 주요 도서관(독일 국립도서관, 바이에른 국립도서관, 독일 디지털도서관 및 독일 영화도서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세미나]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

사람+마을+지역을 잇는 아카이브


일시 : 10/13(수) 10:20 ~ 11:3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지난 몇 년간 사회적으로 아카이빙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아카이빙에 대한 열망은 경계를 넘어 확산되는 중이다. 도서관 또한 사회적 흐름에 조응하여 다양한 아카이빙 활동들을 기획하고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있다. 때문에 현시점에서 ‘어떻게 아카이빙을 할 것이며’, ‘도서관이 추구하는 아카이브는 무엇인가'와 같은 논의들이 필요하다. 이에 증거‧기록물‧보존의 측면보다는 기억‧기록행위자‧활용에 중점을 두고 접근하는 도서관 아카이브를 소개하는 세미나를 진행한다. 도서관이 아카이빙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 혹은 지역민들에게 어떻게 다가갔고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 메타-도서관의 다양한 형상들 중 하나인 아카이브를 살펴보고 지평의 확대를 모색한다.
사회 : 신정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팀장
사람을 잇는 마을 아카이브: 느티나무도서관
발표자 : 이윤남 느티나무도서관 선임사서
발표내용간략 : ‘아카이빙, 도서관 정보자료의 확장’을 부제로 느티나무도서관의 아카이빙 사례를 알아본다.
마을을 잇는 지역 아카이브: 파주중앙도서관
발표자 : 임봉성 파주중앙도서관 팀장
발표내용간략 : ‘파주사람들의 평범한 삶을 지역의 역사로’를 부제로 파주중앙도서관의 아카이빙 사례를 알아본다.
지역을 잇는 광역 아카이브: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발표자 : 강석주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기록연구사
발표내용간략 : ‘연계와 공유를 통한 경기도의 재현’을 부제로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의 아카이빙 사례를 알아본다.

[포럼]
[ 전주시립도서관/슬기샘어린이도서관/씨프로그램/도서문화재단씨앗 ]

도서관 속 트윈세대 전용 공간, space T의 이야기


일시 : 10/13(수) 10:20 ~ 11:3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트윈세대는 10대(Teenager)와 사이(between)를 결합한 단어로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가는 전환기를 겪는 12-16세 사이의 청소년을 뜻합니다. 자기만의 그리고 또래만의 문화를 만들며 삶에 대한 탐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시기이기에 트윈세대가 자유롭게 머물 수 있는 제3의 공간이 더욱 필요합니다. 도서관이 이 트윈세대를 위한 제3의 공간이 되어준다면 어떨까요? 또 어린이실을 떠난 청소년들을 도서관으로 다시금 불러들일 수 있다면 어떨까요? space T는 이러한 비전을 가지고 도서문화재단 씨앗, 씨프로그램 그리고 각 도서관이 힘을 모아 만들어가는 도서관 속 트윈세대를 위한 전용 공간입니다. 새로운 개념의 공간을 만들고 공간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단과 각 도서관은 총 3년의 기간 동안 함께 협력하며 프로젝트 협약부터 공간 설계, 콘텐츠 기획, 공간 운영에 이르는 과정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space T 프로젝트 추진단은 다섯 번째 space T를 함께 만들어나갈 지자체 및 기관과의 협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도서관 속 트윈세대를 위한 공간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전달드릴 수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합니다.

[포럼]
[ 국립중앙도서관 ]

서지 데이터 표준의 변화: KORMARC 개정을 중심으로


일시 : 10/13(수) 12:50 ~ 14:0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국내 목록 형식 표준인 한국문헌자동화목록형식(KORMARC)-통합서지용, 전거통제용 개정을 위한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도서관계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의 통일표제 전거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소개한다.
사회 : 김혜진 국립중앙도서관 국가서지과 주무관
한국문헌자동화목록형식(KORMARC)-통합서지용, 전거통제용 개정 공청회
발표자 : 이미화 공주대학교 교수
발표내용간략 : 국내 목록 형식 표준인 한국문헌자동화목록형식(KORMARC)-통합서지용, 전거통제용 개정을 위한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도서관계 의견을 수렴한다.
국립중앙도서관 통일표제 전거 구축 및 운영 방안
발표자 : 이미소 국립중앙도서관 국가서지과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국립중앙도서관의 통일표제 전거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소개한다.

[세미나]
[ 법원도서관 ]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는 법원도서관


일시 : 10/13(수) 12:50 ~ 14:0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해 메타버스(Metaverse)로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trend)에 맞춰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법원도서관의 정보서비스 현황과 전략을 살펴본다. 또한 국민과 함께하는 열린 법률문화시대에 법률정보의 허브로서 법원도서관이 가진 역할과 방향성을 논하고자 한다.
사회 : 박시은 법원도서관 자료기획과 사서실무관
법원사와 e-법원역사관
발표자 : 고선미 법원도서관 총무과 기록연구관
발표내용간략 : 법원의 어제를 기억하고 오늘을 기록하는 법원사 업무와 보편적인 전산환경에서 법원의 역사와 관련 자료를 알리기 위한 고민을 소개한다.
법원도서관의 새로운 변화: 주제컬렉션과 대국민서비스를 중심으로
발표자 : 안규서 법원도서관 지식운영과 사서실무관
발표내용간략 :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향한 법원도서관의 움직임을 알아본다. 국민의 정보요구에 적극적으로 응대하고 있는 법원도서관의 다양한 정보서비스들을 소개하고, 법원도서관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한다.

[세미나]
[ (주)이씨오 ]

메타버스, 도서관의 미래를 보다


일시 : 10/13(수) 15:30 ~ 16:40
장소 : /

행사전체 소개

본 세미나는 메타버스(metaverse)와 같은 급변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도서관과 사서들이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과학 커뮤니케이터, 뇌과학자의 관점에서 모색해보고자 한다. 또한 AI 추천, 이용자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 등 추천데이터 기반의 사서를 위한 온라인 서비스인 ‘Librarian Book Platform’을 통해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사회 : 이권우 도서평론가
메타버스, 도서관의 미래를 보다
발표자 : 장동선 뇌과학 박사 (궁금한뇌연구소)
발표내용간략 : 메타버스(metaverse)와 같은 급변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도서관과 사서들이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과학 커뮤니케이터, 뇌과학자의 관점에서 모색해보고자 한다
미래의 도서 추천 서비스 : Librarian Book Platform 사례
발표자 : 전경선 숙명여대 문헌정보학과 초빙교수
발표내용간략 : 변화의 시대, 추천데이터 기반의 이용자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의 가치를 파악하고, 사서를 위한 온라인 서비스인 ‘Librarian Book Platform’을 통해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포럼]
[ 2021 60+책의해추진단 ]

[제3차 포럼] 도서관의 고령자 서비스, 어디까지 왔나


일시 : 10/13(수) 15:30 ~ 16:4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공공도서관의 고령자 서비스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포럼입니다. 도서관 고령자 서비스의 과제, 공공도서관 고령자 서비스 사례, 농촌지역 도서관 고령자 서비스 사례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됩니다.
사회 : 조미아 경기대 문헌정보학학과 교수
도서관 고령자 서비스의 과제
발표자 : 배경재 동덕여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발표내용간략 : 고령화는 최근 우리나라의 인구사회학적 특징을 표현하는 핵심 현상이며, 특히 도서관과 같이 공중을 위해 서비스하는 사회문화 기관에게는 이용자 계층 변화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본 발표는 도서관 고령자 서비스의 해외 사례와 함께 국내 도서관계의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개선 과제를 고찰한다. 특히 전국의 도시 지역 172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고령자 서비스의 현황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공공도서관 고령자 서비스 사례
발표자 : 서경주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관장
발표내용간략 :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한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은 고령자를 위한 정보자료 제공,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공공도서관으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을 비롯하여 컴퓨터 활용 교육, 미디어 창작 교육 등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고령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이용률을 살펴보았다. 또한 코로나19 전후 비교를 통해 고령층의 도서관 이용이 위축되는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정리하였다.
농촌지역 도서관 고령자 서비스 사례
발표자 : 손건옥 의성군립도서관 관장
발표내용간략 : 급속하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실정에서 시니어들의 특성에 맞는 도서관 서비스는 무엇일까?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42%로 지방소멸 위기감에 놓인 의성군에서는 노인복지관보다 도서관을 찾는 고령자의 발길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의성군립도서관의 고령자 서비스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노년 공동체의 소통을 도모하기 위한 농촌도서관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본다.
토론자 : 황금숙 대림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토론자 : 이정수 서울도서관 관장
토론자 : 이용운 도봉문화정보도서관 사서

[세미나]
[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

도서관 현장을 찾아가 미래를 보다


일시 : 10/13(수) 16:50 ~ 18:0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도서관의 미래 발전은 도서관 현장의 관심과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이에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올해 위원회 내 정책과제 TF를 구성·운영하였고, 이 TF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고 도서관의 미래를 그리게 되었습니다. (1) (공공도서관 리모델링 가이드라인)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와 사회적 요구사항 및 기술발전에 대응하여 노후도서관이 시설정비와 리모델링 등 공간 개편을 할 수 있도록 '공공도서관 리모델링 가이드라인' 제시 (2) (도서관 현장의 이슈들, 스마트워크를 통한 길 찾기) 전국의 사서들이 함께 성장하며 ‘진짜 필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의 실무 지원, 실시간 공유와 협업체계로서의 스마트워크 제안 (3)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이용자 요구 및 서비스 분석을 통한 지역 기반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운영 방안 마련
사회 : 이상복 대진대학교 교수
공공도서관 리모델링 가이드라인
발표자 : 고재민 수원과학대학교 교수
발표내용간략 : 공공도서관 신규건립계획이 완성단계에 접어들고, 이제는 더욱 중요한 부분이 이슈화 되고 있는데 바로 공공도서관 리모델링 분야이다. 과거의 시대별 건립분포를 살펴보면 신규건립을 통한 양적팽창이 진행됨과 동시에, 10년∼20년, 20년∼30년, 30년∼40년, 40년∼50년, 50년 이상 단위로 내구연한이 도래하는 도서관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노후화된 도서관 대비 신축도서관간의 시설환경측면의 극명한 대비가, 각 공공도서관별 서비스 만족도의 차이로 나타나고 있어 노후도서관의 시설정비와 리모델링 등의 기존 공공도서관에 대한 관리문제가 중요한 해결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의 관계자들 요구사항과 연구 필요성 및 시급성에 착안하여 공공도서관 리모델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도서관 현장의 이슈들, 스마트워크를 통한 길 찾기
발표자 : 이진우 성북문화재단 도서관사업부장
발표내용간략 : 코로나19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는 도서관과 사서가 어떻게 변화되고,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지 끊임없이 묻고 있다. 그러나 도서관 현장은 여전히 대출반납, 시설관리, 반복되는 행정업무로 한 발짝도 나아가기 어려운 현실이다. IT 강국으로 메타버스를 이야기하지만 공공도서관 내부의 업무 환경은 KOLAS이고 한글파일이다. 이에 전국의 사서들이 함께 성장하며 ‘진짜 필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의 실무 지원, 실시간 공유와 협업체계로서의 스마트워크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발표자 : 정대근 광주대학교 교수
발표내용간략 : 국민의 평생학습 및 창의성 발현의 장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기대치와 차별화되고 전문적 정보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오늘 발표에서는 이용자 요구에 맞는 지역별 특화서비스 및 국가 차원에서 진행되는 특화도서관 사업에 대한 이용자 요구 및 서비스 분석을 통하여 지역 기반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가 도서관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기타]
[ 한국도서관사연구회 ]

엄대섭선생 탄생 100주년 기념 북토크


일시 : 10/13(수) 16:50 ~ 18:0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올해는 한국전쟁과 군사정권으로 이어진 어려운 시기, 이 땅에 대중들이 책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의 가치를 추구하고, 근대적 도서관 서비스의 진정한 모습을 구현케 하고자 한평생을 헌신한 「도서관 운동가 엄대섭 선생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100주년을 맞아 올해 엄대섭 선생을 생전 활동과 도서관 발전에 기여한 업적을 다룬 두 권의 의미있는 도서가 출간되었습니다. 울산 북구 매곡도서관 최진욱 사서는 '엄대섭 연구'로 대학윈에서 학위를 받은 이후 엄대섭 관련 자료를 꾸준히 수집하고 관련 인물들을 조사한 결과물을 엮어 "공공도서관, 엄대섭이 꿈꾼 지식나눔터"(현북스)를 발간하였습니다. 오랜 연구를 통해 엄대섭의 생애뿐만 아니라 활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깊이를 더하고, 엄대섭의 노력이 전국 곳곳에 어떻게 뿌리내리게 되었는지 사례를 찾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엄대섭 선생은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문화를 획기적으로 변화기키기 위한 활동을 본격적으로 펼치기 위해 <대한도서관연구회>를 창립했습니다. 관악문화재단 정선애 전문위원은 당시 연구회 직원으로 엄대섭 선생과 함께하며 도서관 개혁을 위한 활동의 기억을 모아 "지금 쓰지 않으면 잊혀질 이야기"(도연문고)를 집필하였습니다. 한국도서관사연구회는 엄대섭 선생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그간 세미나와 순회 전시를 통해 선생의 업적을 세상에 알리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추모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저자 두 분을 모시고 엄대섭 선생이 우리나라 도서관 발전에 끼친 영향과 앞으로 그 뜻을 이어받아 우리가 고민해야할 과제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특히 엄대섭 선생은 전쟁 후 한국도서관협회를 재건을 위해 노력하고, 초대 사무국장을 맡아 협회가 기틀을 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만큼 이번 전국도서관대회가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회 : 이용훈 한국도서관사연구회 도연문고대표(전 한국도서관협회 사무총장)
지금 쓰지 않으면 잊혀질 이야기
발표자 : 정선애 관악문화재단 전문위원
공공도서관, 엄대섭이 꿈꾼 지식나눔터
발표자 : 최진욱 울산매곡도서관 사서
토론자 : 이용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토론자 : 안찬수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사무처장

[세미나]
[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한국도서관협회 ]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발표


일시 : 10/14(목) 09:00 ~ 10:1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문화체육관광부(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에서 발주하고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수행하는 '사서 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발표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
사회 : 이정미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발표
발표자 : 이승민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부교수
발표내용간략 : 문화체육관광부(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에서 발주하고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수행하는 '사서 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발표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
토론자 : 정영미 동의대학교 교수
토론자 : 장인호 대진대학교 부교수
토론자 : 이종욱 경북대학교 부교수
토론자 : 양지안 숭의여자대학교 조교수

[워크숍]
[ (사)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

With Corona, With Library


일시 : 10/14(목) 09:00 ~ 10:1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대, 이제는 코로나/전염병과의 공존을 말하고 있다. 이런 시대에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다양한 소통과 활동으로 개인과 공동체, 사회의 활력을 불어넣어야 하는 도서관으로서는 과연 어떻게 전염병에 대응하면서도 도서관의 비전과 사회적 역할을 구현할 것인가를 깊이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장서나 사서 등 인력은 어느 정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지만 건물이나 공간 등은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발빠르게 대응하기가 쉽지 않은 현실, 그렇다면 이제부터의 도서관 건축이나 공간구성, 서비스 디자인 등은 어떻게 이러한 상황을 극복해 앞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일상에서 안전하게 이용자를 만날 수 있을까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때다. 코로나/전염병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시대를 마주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시민/이용자들이 도서관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서관이 선도적으로 스스로를 개혁해 나가기를 바란다.
사회 : 임호균 (사)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회장
국내 공공도서관 건립 경향 분석
발표자 : 이지원 (주)종합건축사사무소 림 상무
발표내용간략 : 사례를 통한 국내 공공 도서관 공간의 경향 및 감염병 대응 방안 분석
대학도서관의 새로운 건축; 충남대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자 :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발표내용간략 : 대학도서관의 새로운건축, 충남대 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대학도서관의 새로운 건축; 충남대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자 : 김상순 (주)네트콤 이사
발표내용간략 : 대학도서관의 새로운건축, 충남대 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학교도서관의 새로운 변화
발표자 : 이덕주 송곡여고 사서교사
발표내용간략 : 최근 학교도서관의 공간변화와 대응방안

[세미나]
[ 국립중앙도서관 ]

온라인 자료 납본 시행 5년의 성과와 미래 발전 방안


일시 : 10/14(목) 10:20 ~ 11:3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온라인 자료 납본 시행 이후, 지난 5년간의 온라인 자료 납본현황과 성과를 살펴보고 향후 온라인 자료 납본제도 활성화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사회 : 김경철 국립중앙도서관 사무관
국립중앙도서관 온라인 자료 납본·수집 현황 및 과제
발표자 : 김혜진 국립중앙도서관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국립중앙도서관 온라인 자료 납본 제도에 대한 안내와 납본·수집 현황 및 과제에 대해 소개한다.
4차 산업 혁명 시대, 온라인 자료 납본 제도의 발전 방안
발제자 : 손애경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교수
발표내용간략 : 온라인 자료 납본 제도의 변천, 해외 및 국내 현황을 알아보고 온라인 자료 납본 관련 이슈에 따른 발전방안을 제안한다.
토론자 : 이지연 연세대학교 교수
토론자 : 김대현 한국작가회의 저작권위원장

[포럼]
[ 한국도서관협회 저작권위원회 ]

전자책 서비스의 쟁점과 해결방안


일시 : 10/14(목) 10:20 ~ 11:3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전자책 서비스를 둘러싼 출판계와 도서관계의 쟁점을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사회 : 정경희 한성대학교 교수
전자책 서비스의 쟁점과 상생방안 모색
발표자 : 한주리 서일대학교 교수
전자책 서비스에 관한 도서관계의 입장
발표자 : 오지은 광진정보도서관 관장
전자책 구매 개선 방안
발표자 : 이호신 한성대학교 교수
토론자 : 성대훈 한국영상대학교 교수
토론자 : 유현미 평택시립도서관 관장

[세미나]
[ 국립중앙도서관 ]

세상을 분별하는 창 :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도서관


일시 : 10/14(목) 12:50 ~ 14:0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최근 비대면 시대에 디지털 전환 흐름이 가속화됨에 따라 미디어를 올바르게 소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인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세미나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건강한 디지털 시민사회 구현을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고자 마련하였다. 총 두 가지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세미나를 통해 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교육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도서관 이해관계자와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사회 : 김지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부교수
공공도서관에서 시민대상의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 외국의 공공도서관 사례 중심으로
발표자 : 이명규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발표내용간략 : 유럽과 미국, 아시아 공공도서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의 정책 개발 방향을 모색한다.
UNESCO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과정과 공공도서관 사서의 역할
발표자 : 박주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강사
발표내용간략 : 유네스코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와 역량, 교육과정(2021)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공공도서관의 기능과 사서의 역할을 제시한다.
토론자 : 심하나 양청중학교 사서교사
토론자 : 김선미 충주여자고등학교 사서교사
토론자 : 강은영 충현초등학교 사서교사

[세미나]
[ 책읽는사회문화재단 ]

코로나 시대의 북스타트


일시 : 10/14(목) 12:50 ~ 14:0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영·유아와 양육자의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 도서관은 어떤 노력을 펼쳐왔을까? 아기에게 책을 선물하는 ‘북스타트(Bookstart)’ 운동을 코로나 시대에서 지속한 세 지역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다. 북스타트 꾸러미는 택배로, 부모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등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로 인해 도시 규모별로 다른 고민 지점이 있었다. 25개 자치구 전체가 참여하는 서울시와 북스타트 운동을 오랫동안 펼친 제천시, 작은도서관을 중심으로 운동을 이어가는 서천군의 사례를 공유하고 도서관 영·유아 서비스와 북스타트의 미래를 생각해 본다.
사회 : 박서영 책읽는사회문화재단 간사
우리 아이들은 서울북스타트 세대
발표자 : 김정숙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2019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서울북스타트 사업. 2020년~2021년 광역단위에서의 자치구별 서비스 격차 해소 노력과 코로나19 대응 사례 소개
코로나 시대, 우리가 만드는 북스타트
발표자 : 김명희 여우네도서관 관장
발표내용간략 : 코로나 방역의 상황에서 작은도서관에서는 북스타트를 어떻게 만들어 갔는지 서천군 여우네도서관의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한다. 도서관에 올 수 없는 아기들을 위해서 활동가가 집으로 찾아가 일대일로 아이를 만나 책을 읽고 활동을 하는 대면서비스와 어린이집 책읽어주기, 도서관 이용을 높이기 위한 기관의 견학프로그램 활성화 사례를 통해 코로나 시대에 북스타트를 어떻게 해보면 좋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2020-2021 제천북스타트
발표자 : 강정아 제천기적의도서관 관장
발표내용간략 : 위드 코로나를 이야기하는 지금, 앞으로 우리는 북스타트와 아기, 양육자의 만남을 어떻게 이어갈 수 있을까? 꾸러미를 전달하는 것에서부터 모든 과정이 면대면, 관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북스타트! 코로나19와 함께 모든 것이 달라져버린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2020~2021년 중소도시 제천기적의도서관에서 북스타트를 펼치는 방법과 고민을 이야기한다.

[세미나]
[ (사)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 ]

시각장애인도서관 운영을 위한 점자 관련 법


일시 : 10/14(목) 14:10 ~ 15:2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시각장애인도서관 운영을 위하여 알아야 할 저작권법과 점자법, 기타 점자 관련 법(공직선거법, 약사법, 우편법 등)에 대한 세미나
사회 : 민혜경 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 부회장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과 저작권법
발표자 : 남형두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발표내용간략 : 1. 저작권법 (시각장애인도서관 종사자가 알아야할 저작권법) 전자도서(잡지, 저널, 오디오북 등) AI의 발전에 따른 독서환경 변화에 대한 시각장애인도서관의 대응 및 적용과제 2. 시각장애인의 영상자료의 한계와 법적 보장에 대한 논의 ① 영화와 저작권법 ② 저작권에 대한 시각장애인 특례법을 통한 영상매체의 다양한 정보 습득 기회 확보 논의 ③ 화면해설 소리영화 제작과 저작권법 보장에 대한 논의
시각장애인도서관 운영을 위한 점자 관련 법
발표자 : 김훈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말뭉치사업단 사업단장
발표내용간략 : 점자는 비시각장애인의 한글과 같이 시각장애인의 고유하며 유일한 문자로서 교육, 직업, 일상생활 등 시각장애인의 삶의 전반에 없어서는 안 될 소통수단이다. 시각장애인이 생활 환경에서 점자를 거의 접할 수 없고, 그로 인해 시각장애인의 점자사용 권리가 제한된다면, 삶의 질이 저하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법과 제도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우선, 「점자법」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2017년 5월 30일 이후 시행되고 있는 「점자법」은 “점자 및 점자문화의 발전과 보전의 기반을 마련하여 시각장애인의 점자사용 권리를 신장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점자법」 제5조 제2항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은 시각장애인이 점자를 사용하여 편의 시설, 의약품, 가전제품 및 생활 용품 등 모든 정보에 접근·활용하는 데 필요한 정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정책을 수립·시행하기 위해 점자발전기본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에 점자 사용 환경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포함시켜야 한다. 현행 「점자법」 제7조 제2항 제3호는 점자기본계획에 포함시켜야 할 내용의 하나로 시각장애인의 점자사용능력 증진과 점자 사용 환경의 개선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본 원고에서는 우리나라 시각장애인의 자립과 사회통합에 필요한 생활 환경 내 점자의 관련 개별 법령을 살펴보고, 향후 점자 친화적인 사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주요 국가의 점자 표기 법령과 지침 및 사례를 조사하였다. 미국에서 편의 시설, 의약품, 가전제품 및 기타 생활 용품의 점자 표기 관련 법령 또는 지침을 살펴보았다. 둘째, 국내 점자 관련 법률 현황을 조사하였다. 점자법과 의약품, 공직선거법에 관해서도 관련 법령을 찾아 점자 관련 사례 위주로 살펴보았다. 셋째, 점자 사용 환경 개선에 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점자 소통 원활화를 위한 점자 관련법과 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점자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제언할 것이다.

[세미나]
[ 서울시사서협의회 & 경기도사서협의회 ]

제7차 사서릴레이대토론회 - 휘둘리는 사서의 수서권 : 대한민국 사서의 수서권 독립을 위하여


일시 : 10/14(목) 14:10 ~ 15:2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공공도서관 현장에서 제기되는 각종 현안에 대한 문제제기 및 정책 제안을 통해 사서들이 주체가 되는 공론장 문화 확대를 도모하고자 제7차 사서릴레이대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서울시사서협의회(서사협)과 경기도사서협의회(경사협)은 7차 사서릴레이대토론회를 통해 최근 도서 선정과 관련하여 도서관 현장에 겪고 있는 각종 압력행사 및 문제제기 등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도서 선정에 대하여 현장에서 겪고 있는 각종 수서권 침해 사례분석과 이용자 편의 증대라는 목적 하에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희망도서 동네서점 바로대출제 실상을 분석하여 수준 높은 정보서비스를 위한 사서의 수서권 보장에 필요한 도서관계 대응 방안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니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회 : 오지은 광진정보도서관 관장
도서관의 수서 권리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파주중앙도서관 등 여러사례 중심으로
발표자 : 이용훈 도연문고 도서관문화비평가
발표내용간략 : 최근 공공도서관 현장에서 도서관과 사서의 수서 권리를 위협하는 일들이 종종 벌어지고 있다. 이에 파주중앙도서관 사례 등을 통해 과연 도서관과 사서의 ‘수서 권리’는 무엇이고 현재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희망도서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 파헤치기
발표자 : 송인노 상계문화정보도서관 관장
발표내용간략 : 현재 공공도서관에서 확산되고 있는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의 시행 현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도서관에 어떻게 자리잡아가고 있을까요? 이용자 편의증대, 지역서점 활성화 등 사업의 긍정적인 성과 이면에는 어떤 모습이 있을까요? 도서관의 담당 사서들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을까요?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를 깊이 들여다보며, 사서의 수서권과 도서관의 역할을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사서의 수서권 보장을 위한 과제 및 대응방안
발표자 : 배경재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발표내용간략 : 최근 사서의 수서권 관련 이슈는 본질적으로 자료선택(수서)과 검열(금서)을 어떻게 구분하고 현장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와 연관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서의 수서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도서관계의 수서권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필요로 하며, 이를 기초로 법적, 행정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발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논의하기 위해 자료선택과 검열 주제에 대한 해외의 사례를 살펴보고 현실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미나]
[ 국립중앙도서관 ]

2021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 세미나


일시 : 10/14(목) 15:30 ~ 16:4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국내 도서관 분야의 기관, 학회, 도서관, 연구자들에게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킴으로써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 활용에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참여도서관의 빅데이터 활용사례 및 서비스 아이디어와 데이터 분석을 공유하고, 도서관 간 협력방안 및 정책적 개선 방향을 논의함으로써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서비스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사회 : 김혜련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사무관
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 소개
발표자 : 서혜민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도서관 빅데이터 시스템에서 수집한 다양한 도서관 데이터의 개방과 도서관 정책가, 사서, 연구원, 민간사업자 등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 소개
빅데이터를 통한 공공성 확보와 도서관 서비스의 가치 확장 (활용사례 부문 수상작)
발표자 : 강지순 강서영어도서관 관장
발표내용간략 : 도서관 내·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정보서비스 제공으로 공공성을 확보하고 도서관 서비스의 가치를 확장한 사례 (도서관 빅데이터 공모전 우수활용사례 부문 수상작)
Glove(글 러브): 책 및 도서관 추천 서비스 (서비스 아이디어 부문 수상작)
발표자 : 이예진 한양대학교 학생
발표내용간략 : 도서관 정보나루 Open API를 활용한 doc2vec embedding list를 생성하여 도서추천 시스템 Glove 개발 (도서관 빅데이터 공모전 서비스 아이디어 부문 수상작)
도서관 정보나루 API를 활용한 도서대출 패턴분석용 모델 개발 (데이터 분석 부문 수상작)
발표자 : 정우경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생
발표내용간략 : 도서관 정보나루 Open API를 활용한 연도별, 성별, 연령별 도서대출 패턴을 분석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Tableau를 활용하여 시각화 (도서관 빅데이터 공모전 데이터 분석 부문 수상작)

[세미나]
[ 서울도서관 ]

공공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 모색 : ‘서울도서관 DSI지원센터’구축·운영사례


일시 : 10/14(목) 15:30 ~ 16:4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새로운 도서관 역할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필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도서관은 ‘디지털 사회혁신 지원센터(DSI지원센터)’를 구축하고 도서관 역할 모색을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로 ‘일상 속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새로운 영역의 시민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공공플랫폼’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사회 : 김지안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과장
공공도서관을 위한 디자인, 그리고 디지털 사회혁신
발표자 : 백준상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교수
발표내용간략 : 공공도서관 서비스 혁신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적용 사례 및 공공도서관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사회혁신의 새로운 모델로서의 서울 디지털사회혁신센터(DSI센터)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서비스 혁신의 테스트베드로 대표도서관의 도전
발표자 : 이정수 서울도서관 관장
발표내용간략 : 서울지역 대표도서관으로서 서울도서관이 그간 도전해 온 도서관 서비스 혁신을 위한 실험 사례를 소개하고 그 의미를 공유한다.

[세미나]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도서관협회 ]

2021년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 사업 우수 사례 발표


일시 : 10/14(목) 16:50 ~ 18:0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 2021년 특화도서관 세미나 참가자에게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 사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여 특화도서관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경쟁력 강화  특화도서관 육성 지원 사업 운영 도서관의 우수사례를 통해 현장의 다양한 노하우 와 성과를 공유  코로나 19로 인한 다양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비대면 서비스 등 앞으로 도서관이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
사회 : 서유원 한국도서관협회 팀장
특화도서관 활성화 방안
발표자 : 노영희 건국대학교 교수
발표내용간략 : 특화도서관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표
'제주독립출판' 나를 닮은 책:독자와 작가의 경계를 허물다.
발표자 : 정선주 제주시 탐라도서관 특화프로그램 담당
발표내용간략 : 탐라도서관의 특화 프로그램 (주제 : 독립 출판물) 사례 발표
공공역사 연구 - 부전도서관의 발자취와 서면의 산업변천사
발표자 : 구희진 부산광역시 부전도서관 특화프로그램 담당
발표내용간략 : 부전도서관의 특화 프로그램 (주제 : 부산 근현대 )사례 발표

[세미나]
[ (사)공공도서관협의회 ]

공공도서관 발전 및 운영 활성화 세미나


일시 : 10/14(목) 16:50 ~ 18:0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공공도서관협의회에서는 현장 중심 실무 과제와 사례 조사․연구를 통한 공공도서관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고, 직접 연구를 통한 사서역량 강화 및 공공도서관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한 기회를 부여하는 연구논문 발간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2021년도 연구논문 수행 과제인 1) 공공도서관 협업을 통한 분담수서 모델 개발 2) 포스트 코로나시대 사서 주도형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3) 공공도서관 감정노동 대응전략 기반 시민교육 및 홍보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회 : 성명희 공공도서관협의회 사무국장
공공도서관 협업을 통한 분담수서 모델 개발
발표자 : 김수미 부산광역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공공도서관 협업을 통한 분담수서 모델 개발 : 부산광역시교육청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공공도서관 감정노동 대응전략 기반 시민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발표자 : 김선영 성남도시개발공사 감정노동관리TF 사서
발표내용간략 : 공공도서관 감정노동 대응전략 기반 시민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 성남시3개 대표도서관을 중심으로
포스트 코로나시대 사서 주도형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발표자 : 제갈선희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독서문화과 과장
발표내용간략 : 포스트 코로나시대 사서 주도형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대구2·28기념학생도서관 운영사례 중심으로

[세미나]
[ 튜토리얼Ⅰ - 권선영 교수(한남대) ]

메타버스 구축 따라하기(로블록스)-MZ세대 이해를 통한 도서관 서비스 방향


일시 : 10/15(금) 09:00 ~ 10:1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인 MZ세대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도서관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시간. 튜토리얼에서는 M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메타버스 중 하나인 '로블록스'를 살펴보고,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제작된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도록 한다. 구축된 메타버스에 입장하여 기본적인 조작법부터 구축된 월드를 실시간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튜토리얼Ⅰ - 로블록스
발표자 : 권선영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세미나]
[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위원회 ]

학교에서의 디지털 시민성 향상 방안


일시 : 10/15(금) 09:00 ~ 10:1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미국 뉴욕에서 사서교사로 근무하며 '도서관의 힘과 독서교육'의 저자이기도 한 송온경 선생님께서 학교에서의 디지털 시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송온경 선생님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직장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디지털 미디어·정보 리터러시(DMIL) 역량이 필요하며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책임감과 참여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나아가 DMIL과 디지털 시민성이 교육과정에 포함되고 학교도서관진흥법에 명시되어 사서교사들이 학생들의 디지털 미디어·정보 리터러시(DMIL) 역량과 디지털 시민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세미나에서는 학교에서의 디지털 시민성 향상 방안을 고민하고 토의한다.
사회 : 박주현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위원장
도서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발표자 : 송온경 Forest Road School , Library Media Specialist
발표내용간략 : 디지털 기술로 촉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학생들이 건강한 시민 정신을 가진 디지털 시민으로 자라나도록 해야 한다. 각 학교마다 학생들에게 디지털 미디어를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윤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시켜야 하며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책임감과 참여의식을 갖도록 디지털 시민성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교육은 직장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는데 필수 요소이므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며 사서교사들이 이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학교도서관진흥법이 제정되어야 한다.

[세미나]
[ (주)채움씨앤아이 ]

공공도서관 서비스모델 연구 II


일시 : 10/15(금) 10:20 ~ 11:3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공공도서관 에서 활용되고 있는 정보서비스의 현황조사/분석 도서관에 적용된 최신 기술 기반 서비스사례 안내 -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드론, 블록체인, 에너지 효율화, 비대면서비스

발표자 : 강필수 주식회사 채움씨앤아이 대표이사

[기타]
[ 국회도서관 ]

민주주의로 도서관 보기


일시 : 10/15(금) 10:20 ~ 10:5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민주주의로 도서관 보기" 정치와는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도서관이 정치 개념인 민주주의와 만난다. '왜, 이토록 좋은 도서관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가?' 도서관의 눈부신 진화와 발전의 원동력을 바로 민주주의라는 정치의 본질과 경제학적 원리에서 찾아본다. 또한 '도서관 민주주의'라는 새로운 개념아래 도서관이 민주주의를 끌어 올리고, 다시 민주주의가 도서관을 업그레이드시키는 선순환에 대해 짚어 본다.
민주주의로 도서관 보기
발표자 : 현진권 국회도서관 관장
발표내용간략 : 도서관 발전의 원동력을 민주주의와 경제학적 원리에서 찾아보고, 도서관이 민주주의를 끌어 올리고 다시 민주주의가 도서관을 업그레이드시키는 선순환에 대해 짚어 봄

[세미나]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

출판정보 최적화, 출판유통통합전산망 개통하다


일시 : 10/15(금) 11:40 ~ 12:1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출판유통통합전산망은 출판사·유통사·서점 등에 분산돼 있던 도서의 생산부터 유통판매까지의 정보를 통합해 이를 활용하도록 개발한 시스템이다. 다양한 시스템 간 도서정보의 교환을 효율적이고 풍부하게 하기 위해 도입된 국제표준 오닉스(ONIX) 메타데이터(Metadata)와 주제분류(Thema)에 대한 이해, 월별 출간예정도서나 도서유형별/주제분류별 산업통계와 같이 출판유통통합전산망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그리고 사서들이 출판유통통합전산망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출판유통통합전산망, 책의 생산부터 도서관에 유통판매까지 도서정보 통합
발표자 : 박찬수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사무처장
발표내용간략 : 출판유통통합전산망을 시연을 통해, 출판사·유통사·서점 등에 분산돼 있던 도서의 생산부터 유통판매까지의 정보를 통합해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세미나]
[ (사)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

도서관 공간 패러다임의 변화와 혁신


일시 : 10/15(금) 11:00 ~ 12:1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코로나-19가 일상이 된 현재 도서관은 급격한 변화와의 과정을 겪고 있다. 특히 도서관 공간에 대한 이용자의 정보요구 및 이용 행태는 더욱 많은 변화를 요구한다. 전문도서관은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자 공간에 대한 패러다임 혁신을 시도하고 재도약을 꿈꾸고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도서관 공간 혁신은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공간에서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최근 도서관 공간 혁신 성공 사례를 들어보고,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공간에 대한 실험적 도전을 짚어 본다.
사회 : 김상규 국토연구원 팀장
메타버스를 통한 도서관 운영 혁신
발표자 : 유수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
발표내용간략 : 최근 사회 각분야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본 발표에서는 메타버스의 개념과 사회 각분야에서의 활용사례를 살펴보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도서관 운영 혁신의 가능성을 타진해 본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도서관 공간 혁신 사례
발표자 : 이보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기술원
발표내용간략 : 2020년 7월에 완료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도서관 리노베이션과 관련하여 목적, 과정, 성과등을 중심으로 발표

[워크숍]
[ 비블리오티카 한국지사 ]

위드코로나 시대의 도서관 서비스


일시 : 10/15(금) 12:50 ~ 13:1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글로벌 도서관 전문 솔루션 업체인 비블리오티카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자합니다.
위드코로나시대의 도서관서비스
발표자 : 김영춘 비블리오티카 팀장

[워크숍]
[ 한국도서관협회 ]

영상으로 보는 길 위의 인문학


일시 : 10/15(금) 12:50 ~ 13:1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영상으로 보는 길 위의 인문학

[세미나]
[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

학교와 세상을 연결하는 미래교육의 중심, 학교도서관


일시 : 10/15(금) 13:20 ~ 14:3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도서관을 넘어 사람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학교도서관의 교육서비스 사례를 살펴보고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학교도서관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 : 이승민 홍천여자고등학교 사서교사
사람책을 들려주는 꿈꾸는 도서관
발표자 : 추민영 이화미디어고 사서교사
발표내용간략 :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4차산업 시대에는 모든 것이 시시각각으로 급변하여 정보의 효용 기간이 짧습니다. 때문에 학생에게 전달되는 암기식 지식이 막상 취업해서 사용해야 하는 시점에는 이미 낡아서 쓸모없는 죽은 지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이화여자대학교병설미디어고등학교에서는 기성 지식의 전수가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창출하고 응용하고 적용하여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사람책'을 활용한 진로독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서로를 북돋우는 독서활동
발표자 : 박인혜 청주중앙중학교 사서교사
발표내용간략 : 코로나 팬데믹 재난 상황에 느닷없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해야했습니다. 방과후 독서토론동아리는 만나지 못하고, 책쓰기 수업은 막막했습니다. 여러 고민을 거쳐 줌, 패들렛, 밴드로 아이들을 만나며 그래도 우리는 연결되어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같은 책을 읽고 각자의 방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함께 쓰는 책 서재에서 모여서 서로의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이라 더 자유로웠던 독서수업 사례를 소개합니다.
도서관활용수업, 학교 밖 정보와 연결하기
발표자 : 김담희 전주우림중학교 사서교사
발표내용간략 : 사람과 책, 책과 책, 책과 영상, 영상과 사회, 사회와 사람, 다시 사람과 사람.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이렇게도 연결될 수 있다니 하는 놀라운 감각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 일환으로 진행된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친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를 소개합니다.

[세미나]
[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 ]

아빠! 하는 일이 뭐야?(PDCA)


일시 : 10/15(금) 13:20 ~ 14:3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말을 배우기 시작할 무렵의 아들이 묻곤 했다. “아빠! 하는 일이 뭐야?” 이 질문에 대해 사서와 도서관이 어떤 일을 하는 지에 대해 얘기하고, 도서관에 직접 데리고 와서 사서가 하는 일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때만 고개를 끄덕였을 뿐, 매년 같은 질문의 연속이었다. 고2인 아들은 올해도 같은 질문을 했다. 그 질문을 받고 문득 업무적 관점에서 도서관과 사서가 하는 일을 생각해 보게 되었으며, 이 발표주제의 시작점이 되었다. 우리는 평가와 인증의 시대에 살고 있다. 도서관 역시 예외가 아니다. 인적자원의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도서관의 입장에서는 평가와 인증이 썩 달가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평가와 인증으로 인해 도서관 업무와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대학도서관은 기관평가인증, 교육부 대학도서관 평가, 대학기본역량진단 등의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중 기관평가인증을 중심으로 업무의 틀과 기본에 대해 알아보고,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핵심인 PDCA(Plan, Do, Check, Action)에 대해 실제 도서관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며, 업무 중심에서 도서관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사회 : 김철우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 사무국장

발표자 : 정진한 영진전문대학교 도서관 팀장
발표내용간략 : PDCA(Plan, Do, Check, Action)로 보는 업무 중심 도서관, 평가와 인증

[워크숍]
[ (주)이씨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서관의 미래를 위한 솔루션


일시 : 10/15(금) 14:40 ~ 15:0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무인 스마트도서관 에코박스, 맞춤형 독서 플랫폼 인생서가 등 코로나 시대 속 독서 문화 발전을 위한 (주)이씨오의 다양한 솔루션을 소개 합니다.

[세미나]
[ (주)퓨쳐누리 ]

빅데이터/인공지능을 기반으로한 도서관 솔루션 소개


일시 : 10/15(금) 14:40 ~ 15:0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도서관은 이용자들의 다양한 정보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사회적인 공공재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 외부적인 환경의 변화로 도서관 인력 및 예산이 감축됨으로써 도서관 품질저하를 초례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이제 4차 산업혁명의 시작을 토대로 변화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들이 우리 사회 전반에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도서관 서비스를 어떻게 적용하고 확장할 것인지에 대한 퓨쳐누리의 고민과 그에 대한 결과물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도서관 솔루션
발표자 : 김상호 정보기술연구소 이사
발표내용간략 : METIS는 기관의 유의미한 내/외부 다양한 형식의 빅데이터를 수집/변환/적재하여 분석 데이터를 구축하고, 종합분석환경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이며 AI-Q는 운영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용자의 이용 로그를 수집 후 AI 학습을 통해 분석하여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추천 컨텐츠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입니다.

[세미나]
[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

대학의 연구실적평가 실태 및 도서관의 역할


일시 : 10/15(금) 15:10 ~ 16:2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현 단계 연구실적평가의 핵심은 논문실적에 대한 평가영역이며, 연구자가 논문을 게재한 학술지에 의해 평가되고 있다. 평가도구는 국내외 인용색인 DB 3종(WoS, Scopus, KCI)과 연관된 학술지와 계량서지학 지표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정책으로 인해 연구자에게 있어 대형 출판사, 유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는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도서관 또한 장서개발, 자료조직, 참고서비스 등 전통적인 역할 외에 연구 지원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연구실적분석서비스를 통해 소속 대학의 논문실적의 통합 구축 및 관리, 계량지표 분석, 연구윤리 검증 등을, 연구동향분석서비스를 통해 최신 연구동향, 공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 분석, 투고 저널 추천, 연구비 지원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의 연구실적평가 실태를 조사하고, 연구 지원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 : 권영록 부경대학교 도서관 지원실장
대학의 연구실적평가 실태 및 도서관의 역할
발표자 : 최덕수 부산대학교 도서관 팀장
발표내용간략 : 국내 대학의 연구실적평가 실태 조사 및 연구 지원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 조명

[세미나]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도서관협회 ]

고령화 사회에서 큰글자책의 역할과 활성화 방안


일시 : 10/15(금) 15:10 ~ 16:2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2021년 큰글자책 보급 지원 사업의 세미나로, 초고령 사회에서 중장년층의 여가생활과 문화생활 선용, 전문지식 함양을 돕는 독서를 지원하고, 더불어 확산되고 있는 큰글자책의 출판 시장으로 그 동안의 큰글자책 성장과 출판 동향을 알아보고 적극적으로 큰글자책 출판 시장의 활로를 돕고자 함.
사회 : 강원영 한국도서관협회 팀장
노년 세대를 위한 독서 활동과 큰글자책의 역할
발표자 :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발표내용간략 : 큰글자책을 통한 독서 기회의 확대
큰글자책, 출판사의 시장성과 가능성
발표자 : 정성준 김영사 팀장
발표내용간략 : 큰글자책 출판 시장을 왜 점점 넓혀가는가
백세시대, 어제보다 보람찬 오늘을 위한 큰글자책 활용 프로그램 사례
발표자 : 이민아 서초구립양재도서관 주임
발표내용간략 : 도서관에서 큰글자책 프로그램이 잘 활용되고 있는가

[워크숍]
[ (주)디알엠인사이드 ]

KS 표준 전자책 DRM 및 공공전자도서관의 KS 표준 적용 현황


일시 : 10/15(금) 16:30 ~ 16:5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2021년 4월 전자책 DRM 기술명세에 대한 7개의 KS 표준이 제정완료됨에 따라 전자책 DRM 기술에 대한 국내 및 국제 표준 동향을 살펴보고, 현재 국내 공공도서관들의 KS 표준 적용 현황과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전자책 DRM 표준 확산 지원 사업에 대한 소개를 포함합니다.

발표자 : 김태현 (주)디알엠인사이드 전무

[워크숍]
[ (주)컨텐츠포탈 ]

(주)컨텐츠포탈 홍보동영상


일시 : 10/15(금) 16:30 ~ 16:5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1. 비대면교육인프라조성: 비대면 교육 인프라 조성 사업 및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소개 2. 어학TOTAL콘텐츠: 영어, 일본어, 중국어, 제3외국어까지 다양한 어학 TOTAL 콘텐츠 소개 3. 인문학365: 하루 20분 짧고 쉬운 인문학 비타민! 인문학 강좌 및 플랫폼 소개 4. 어린이 교양: 동화부터 어학까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양 콘텐츠 소개 5. 오디오樂: 귀로 듣는 책! 스마트한 독서 오디오북! 다양한 컨텐츠부터 이용자, 관리자 모두 만족하는 시스템까지 소개 6. 오디오樂 DID: 알림기능 및 이용자들이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는 DID 오디오북을 소개 7. VR: 4차산업을 선도하는 가상현실(VR)! 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장비 및 콘텐츠 소개 8. 디지털체험공간: 최근 이슈가 된 스마트K사업과 디지털 체험공간을 소개 9. 환경제품: 코로나 방역을 위한 장비 및 환경 제품 소개

[세미나]
[ 튜토리얼Ⅱ - 김규환 교수(인천대) ]

메타버스 따라하기(게더타운) - 도서관 사서의 게더타운 활용방법


일시 : 10/15(금) 17:00 ~ 18:00
장소 : / 사서연수관 중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본 강좌는 메타버스 플랫폼 중에서 게더 타운(gather town)을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게더 타운은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메타버스에 참여할 수 있고 실제 얼굴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대화도 나눌 수 있다. 게더 타운에 구축된 가상 도서관에서 이용자는 아바타를 이용하여 열람실, 자료실 등 다양한 도서관 공간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사서 아바타와 이용자 아바타는 서로 근접할 경우 자동적으로 얼굴을 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도서관 공간별로 각각 개성 있는 공간 꾸미기가 가능하고 글, 그림, 문서, 동영상 등을 다양한 자료 유형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줌(ZOOM)과 같이 발표자의 PC화면과 발표자료를 공유하면서 교육 및 강연을 진행할 수도 있다. 특히 게더 타운 내 도서관 공간들은 서로가 독립적으로 운영되기에 다수의 교육과 강연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무엇보다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모든 연령층의 이용자가 게더 타운 접속 URL 링크를 통해 손쉽게 가상 도서관에 입장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게더 타운에 대한 소개, 게더 타운에 공간 구축 방법, 게더 타운의 운영 방법이 강의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도서관 사서는 게더 타운 속에 가상의 도서관 공간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튜토리얼Ⅱ - 게더타운
발표자 : 김규환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세미나]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도서관협회 ]

전국 도서관 운영 평가 우수도서관 우수사례 발표


일시 : 10/15(금) 17:00 ~ 18:00
장소 : / 사서연수관 대강의실

행사전체 소개

[2021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우수사례 발표] 1. 공공도서관분야 대통령표창 은평구립도서관 2. 학교도서관분야 대통령표창 목포제일여자고등학교

발표자 : 나은주 은평구립도서관 사서
발표내용간략 : 공공도서관 운영 우수사례 발표

발표자 : 양향숙 목포제일여자고등학교 사서교사
발표내용간략 : 학교도서관 운영 우수사례 발표

공식협찬사
플레티넘 골드

찬조회원
Copyright © 2021 KL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