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제59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로그인
프로그램 세부내용
* 장소 :
[세미나]
[ 국립중앙도서관 ]

도서관 데이터의 개방과 활용


일시 : 10/12(수) 16:40~18:00
장소 :

행사전체 소개

데이터가 중요한 시대이다. 도서관은 ‘책’을 수집하고 관리하여 이용을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기관이지만, 데이터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기관이기도 하다. 국가도서관으로서 국가지식정보의 전주기 관리를 수행하고 있는 국립중앙도서관의 데이터 개방과 활용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다. 또한 디지털 혁신 시대의 도서관 신기술 적용 사례를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사회 : 강민기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사무관
OAK를 통한 국가지식정보 개방, 공유, 확산
발표자 : 이혜용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오픈액세스(Open Access)는 법적, 경제적, 기술적 장벽 없이 학술정보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국제적인 운동이다. 이번 세미나가 국내 오픈액세스 확산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과 활동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 형성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 활용, 확산
발표자 : 서혜민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국내 도서관 분야의 기관, 학회, 도서관, 연구자들에게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킴으로써,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 활용에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서비스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도서관미래공방 활동과 데이터 활용
발표자 : 유지현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국립중앙도서관은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한 도서관 업무 및 서비스 개발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도서관미래공방 TF를 구성하였다. 디지털 혁신 시대에 발전하는 최신 기술을 적용한 사례로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주제어 추천도구 개발 등 도서관미래공방에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워크숍]
[ 국립세종도서관 ]

정책정보 최신 동향 워크숍


일시 : 10/12(수) >16:40~18:00
장소 :

행사전체 소개

국립세종도서관은 국가대표 정책도서관으로서 공직자, 정책연구자, 국민을 대상으로 정책 수립·이행·평가 과정에 필요한 국내외 최신 정책정보를 폭넓게 제공하고, 국가정책정보협의회 주관 기관으로서 국내외 정책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국가 정책 경쟁력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국립세종도서관이 올해 처음 운영한 국가정책정보협의회 정책정보 역량강화 분과위원회의 연구결과와 현 정부의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신규 개발 중인 정책정보포털 국정과제서비스를 소개하고, 정책 전문도서관 우수 현장사례를 공유하고자 한다.
사회 : 박성의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자료과장
디지털시대 전문도서관의 장서관리정책 수립을 위한 제언
발표자 : 강소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학술정보팀장
발표내용간략 : 정부부처, 공공기관, 국책 연구기관들의 정책정보 협력망인 국가정책정보협의회에서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실무 분과위원회의 제1주제 성과 발표
정책정보포털(POINT) 국정과제서비스 개발 연구 : 새정부 120대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발표자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발표내용간략 : 정책정보포털(POINT) 사이트를 통해 제공될 새정부 국정과제서비스와 관련 콘텐츠에 대한 발표
기록유산 계승자로서의 도서관 역할 확대 : 수의사료 컬렉션 구축
발표자 : 심유정 농림축산검역본부 주무관
발표내용간략 : 정책도서관인 농림축산검역본부 도서관의 최신 정보서비스 우수 사례 공유






찬조회원
Copyright © 2021 KL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