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로그인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한국도서관협회 회원 여러분!


성장하는 도서관, 춤추는 이용자, 빛나는 사서”를 기치로 한국도서관협회와 함께하고 있는 회장 곽승진입니다.

시민들의 지식과 문화 놀이터인 도서관을 떠나 이곳 제주에서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발전의 60년, 함께하는 도서관의 미래”를 주제로 도서관인의 축제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빛내주기 위해서 함께해주신 존경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님, 고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님, 한무경 국회의원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님,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님 그리고 멀리 미국과 일본 등 외국에서 대회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하신 내외귀빈 여러분, 사랑하는 도서관 가족 여러분 모두 고맙고 감사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우리 도서관은 시민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능동적으로 성장해 왔고, 한국도서관협회는 정부의 국정과제인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보편적 문화복지 및 품격 있는 문화시민 역량 강화 실현”을 위해 도서관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시대가 다가올수록 세계적인 전문가들은 도서관의 중요성과 사서 및 사서교사의 인문학적 교육을 강조합니다. 인간이 새로운 생각의 힘을 기를 수 있는 곳이 바로 도서관이며, 쳇GPT는 인간의 창의성에 의해서 개발된 인공지능입니다. 그래서 도서관은 미래의 희망이 될 수 있는 꿈꾸는 지혜의 공간입니다.

최근 네덜란드에서 개최된 2023 IFLA 세계도서관정보대회(WLIC) 개회식 축사에서 네덜란드 라우렌틴 왕자빈은 “외로움의 반대말은 도서관”이며, 그것이 우리 사회에 도서관이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우리 한국도서관협회도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AI디지털혁신위원회, 도서관 ESG위원회, K-라이브러리홍보위원회를 신설하고, 각 위원회에 청년 사서들도 참여시켜 우리 도서관계 미래 발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도서관은 공동체 그 자체로 존재가치가 빛납니다. “사람들과 함께 읽고 토론하고 묻고 듣고 경험하고 창의하고 연구하고 만들고 놀고 노래하고 춤추는 사람들의 공동체인 도서관, 그 속에서 빛나는 사서”는 한국도서관협회가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도서관인과 시민의 축제인 이번 대회는 도서관 분야에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을 도입한 첨단 전시회가 마련되고, 도서관 투어 및 도서관인 제주 올레길 함께 걷기 프로그램, 다양한 학술 컨퍼런스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도서관 및 문헌정보학계를 대표하는 4개 학회인, 한국문헌정보학회,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한국비블리아학회의 2023 공동추계학술대회를 처음으로 이번 대회에서 개최합니다. 도서관 현장과 문헌정보학계, 연구소, 산업계가 만나 도서관의 미래를 함께 이야기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는 우리 도서관인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함께 참여하는 문화축제가 되도록 대회를 준비했습니다. 시민들의 공동체인 도서관, 그리고 도서관의 공동체인 한국도서관협회가 이번 축제를 통해 지혜를 모아 힘차게 우리 도서관이 미래로 나아갈 길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특별하게 제주에서 개최되는 제60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는 후원해주신 대통령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과 성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종 프로그램과 전시회, 포스터 세션, 학술세미나를 진행하는 기관 및 단체의 발표자와 토론자, 정부와 자치단체, 교육청 관계자 및 문헌정보학과 학생 자원봉사자 여러분 고맙습니다. 그리고 이 순간에도 전국 도서관 현장을 지키고 계시는 빛나는 도서관인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곽 승 진 한국도서관협회장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찬조회원
Copyright © 2021 KLA. ALL RIGHTS RESERVED.